진짜 마음대로 정리했습니다... 이게 도움이된다면? 신기할 뿐이네요... 세상모든 마스터 화이팅!
CoC 시나리오 난파선
* 사건의 진행 참고
• 탐사자들은 빙산과 좌초된 냉장선을 발견하고 의무감에 끌려 구조할 사람이 있는지 확인하러 갑니다. 냉장선을 항구로 몰고 가면 넉넉한 보상금을 받으리라는 기대도 마음 한구석에 품고 있습니다. 어쩌면 요트 주인의 경제 상황이 호전될 정도로 큰 금액일지도 모릅니다. 구조 보 상 (p.9)을 참조하세요.
냉장선과 빙산에 다가가기는 어렵지 않지만, 탐사자가 요트를 조종할 경우에는 조종 (보트) 판정으로 배를 얼마 나 잘 몰았는지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대실패를 하거나 강행 판정에서 실패하면 냉장선과 빙산에 접근하다가 요 트가 약간 손상됩니다. 다시 출항하려면 배를 수리해야 합니다.
• 그뢴란드 트로피스를 수색하며 배에서 어떤 일이 있었는 지 알아내고 배를 구조할 방법을 찾으려 합니다. 갑판에 는 생명체의 흔적이 없으므로 구조가 필요한지 확인하려 면 냉장선 내부를 수색해야 합니다.
• 옵션: 냉장선의 선창을 수색하던 탐사자들은 방수포 아 래에 숨어서 잠든 스키아포드 바로 옆을 지나갑니다. 나 중에 같은 곳을 다시 지나칠 때, 방수포가 바닥에 평평하 게 깔려 있는 광경을 묘사하면서 불안한 분위기를 조성 하세요
• 스키아포드가 깨어나 상황을 파악하고 새 먹잇감이 도망 치지 못하게 딜라일라로 넘어가서 조종 장치와 무선통신 장비를 부숩니다. 수리 기술을 갖춘 사람이 충분한 시간 을 들이면 조종 장치는 고칠 수 있습니다.
• 냉장선을 수색하는 동안 단서가 발견됩니다 (갈수록 더 중요하고 무서운 단서들을 발견). 탐사자들은 배에 다른 생물이 있는 것을 알아챕니다. 요트로 돌아가는 사람이 있으면, 요트가 공격을 받아 조종 장치와 무선통신 장비 가 부서진 것을 발견합니다.
• 옵션: 탐사자 한 명이 스키아포드를 잠깐 동안 목격합니 다 (둥근 창이나 문간 너머에서 지나가는 큰 흰색 물체). 괴물을 목격하는 사람은 피부가 은과 닿아 있어야 합니 다. 반지 같은 장신구를 착용하고 있어도 좋고, 그뢴란드 트로피스에 있는 은제 물건을 만지고 있어도 좋습니다.
• 스키아포드가 탐사자들을 사냥하기 시작합니다. NPC가 가장 먼저 죽습니다. 스키아포드가 쏜 수정 화살이 공중 에서 갑자기 날아와 NPC의 몸을 꿰뚫고, 사람들은 동요 를 일으킵니다. NPC 한 명이 더 시체로 발견됩니다. 몸 에는 짐승에게 물어 뜯긴 듯한 자국이 남아 있습니다. 아 니면, 탐사자들에게는 그저 끔찍한 비명소리만 들립니다. 소리를 따라가면 선창으로 이어진 핏자국이 보입니다
• 기이한 공격이 이어지고 커다란 흰 물체가 보이자 (직접 공격할 가능성도 고려하세요), 탐사자들은 안전한 곳에 숨습니다. 더 넓고 숨을 곳도 많은 냉장선으로 갈 가능성 이 큽니다. 혼란을 키워 가세요. 은과 접촉한 탐사자에게 만 끔찍한 괴물의 모습이 보이고 (이성 판정) 다른 탐사 자에게는 괴물이 안 보입니다.
• 스키아포드가 은신처 한 곳을 찾아내지만, 일단은 탐사 자들의 반격에 물러납니다. 충분히 쉬고 나서 또 찾아올 생각입니다. 탐사자들은 그 사이에 보이지 않는 괴물을 처치할 방법을 마련해야 합니다.
0. 탐사자들
탐사자들을 시나리오에 엮을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로, 캐릭터 한 명이 호화 요트를 처분하기 전에 마
지막으로 친구들을 데리고 항해를 즐기러 왔다고 할 수 있습
니다. 이 경우는 탐사자 중 한 명이 요트 주인입니다. 부자였
지만 2007~2008년의 경제 위기 때문에 사정이 어려워졌습
니다 (고전 시대를 배경으로 할 경우는 1929년의 경제 붕괴).
몇 년간 열심히 노력했음에도 불구하고 저축이 바닥나고 투
자도 끊겨서, 이제는 요트 딜라일라를 팔아야 할 형편입니다.
어쩌면 세계를 다니며 신화와 싸우는 일에 너무 골몰한 나머
지 재정에 신경을 쓰지 못한 대가일 수도 있습니다! 딜라일라
를 구입하기로 한 영국인은 탐사자에게 마지막으로 미국에서
영국까지 요트를 타고 올 기회를 주었습니다. 탐사자는 이 여
행을 최대한을 즐기고 싶어서 친구들 (다른 탐사자들)과 함께
성대한 파티를 하기로 했습니다. 호화 요트의 구조와 설명은
p.7, 호화 요트 딜라일라를 참고하세요.
탐사자들이 그뢴란드 트로피스의 상황을 조사하고 배를 항
구로 회수하기 위해 파견된 구조 팀이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냉장선이 실종되었다는 보고가 있었고, 마지막 교신 장소는
그린란드 남서쪽 해상이었습니다. 탐사자들은 배의 위치를
파악하고, 수색해서 생존자를 구출하고, 직접 배를 몰거나 견
인해서 항구로 가지고 와야 합니다. 실종된 냉장선에 대한 배
경 정보는 p.10, 냉장선 그뢴란드 트로피스를 참고하세요. 구
조선의 도면은 이 시나리오에 들어 있지 않습니다. 딜라일라
보다 사양이 떨어지는 작업용 선박을 타고 간다고 생각해 주
세요.
이 시나리오에서는 기본적으로 첫 번째 옵션을 전제로 합
니다. 호화 요트의 주인이 친구들과 함께 북대서양을 건너다
가 빙산에 좌초된 그뢴란드 트로피스를 발견하는 것입니다.
탐사자를 새로 만들 때 추천할 만한 직업은 아래와 같습니다
옵션 1, 호화 요트의 주인과 친구들: 건축가, 도박사, 디자이
너, 딜레탕트, 배우 (영화배우), 변호사, 엔지니어, 운동선수,
의사, 작가, 화이트칼라 노동자 (성공한 소기업주), 회계사.
공
학을 공부했거나 실무 경험이 있는 플레이어 캐릭터가 한 명
있으면 좋지만, 필수는 아닙니다.
요트 선장과 항해사 역할을 할 NPC 두 명을 추가하거나(두
사람 모두 요트 주인이 고용), 요트 주인의 친구 탐사자들 중
에 이런 역할을 맡아 줄 사람을 정해야 합니다 (p.22, 부록에
편의를 위해 NPC 두 명 수록).
옵션 2, 구조 팀: 기술자, 병사 (전직 군인), 선원, 기관사, 잠
수부. 이 경우에도 함께 배를 몰 NPC 한두 명을 추가하는 것
이 좋습니다.
중요 메모: 수호자는 시나리오 전체에서 피부에 은이 닿아 있
는 탐사자가 누구인지 주시해야 합니다. 이 시나리오에 등장
하는 괴물은 평상시에 보이지 않으며 살이 은과 닿아 있는 사
람의 눈에만 보입니다 (p.22, 스키아포드 참조). 플레이어들
이 스스로 알아내기 전에는 이 사실을 알려 주지 마세요. 캐
릭터를 만드는 동안이나 첫 장면을 진행하는 동안 은근하게
질문하거나 배경 정보를 근거로 추론해서 은 반지, 체인, 귀
걸이 등을 하고 있을 만한 사람을 파악하세요. 확실하지 않은
경우에는 운 판정을 해서 은 장신구가 있는지 정합니다. 결과
를 기록해 두었다가 캐릭터가 괴물을 만났을 때 참고하세요.
공해에 관한 제네바 협약
1958년에 체결된 이 협약의 98조에는 도움을 제공할
의무가 명시되어 있습니다. 이 조항에 따르면 선박과
승무원에게는 아래와 같은 의무가 있습니다 (선박과
승무원 또는 승객이 심각한 위험에 처하지 않는 한도
내에서):
• 바다에서 실종될 위험에 처한 사람을 보면 돕습니
다.
• 도움이 필요하다는 정보를 받을 경우, 합리적으로
예상 가능한 한도 내에서 최대한으로 빠르게 구조
에 나섭니다.
• 충돌이 일어날 경우 상대편 선박과 승무원, 승객
을 돕습니다.
수호자 메모: 요트의 주인과 승무원들은 이 협약의 내
용, 그리고 해상에서 위기에 처한 사람을 돕지 않았을
때 따르는 도덕적, 법적 결과를 알고 있습니다.
호화 요트 딜라일라
딜라일라는 전장 29미터의 동력 요트입니다. 열 사람
이 호화롭게 항해를 즐기기에 충분한 설비가 있습니
다.
이 배는 개방형 함교가 있는 상부 갑판, 주 갑판, 하
부 갑판의 삼층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상부 갑판에는
보조 조타 장치와 라운지 (일광욕에 좋은 편안한 쿠션
포함), 차양이 있습니다. 주 갑판에는 주방, 식당, 공용
라운지, 조타실이 있습니다. 하부 갑판에는 넉넉한 선
실 네 개와 (더블 룸 둘, 트윈 룸 둘) 풀먼식 선실 두 개
가 있습니다. 에어컨 설비가 잘 되어 있고 공용 공간에
는 평면 TV와 DVD 플레이어, 서라운드 음향 시스템
이 있습니다. 소소한 모험을 위한 카약과 스노클링 장
비, 제트스키, 웨이크보드도 있습니다. 상부 갑판에는
소형 보트도 적재되어 있습니다.
• 순항 속도: 20노트
• 최대 속도: 22노트
• 엔진: 2 x MTU 2942 kw
딜라일라 갑판 도면 (p.8)을 참조하세요.
0. 시작
탐사자들은 미국 보스턴에서 영국 리버풀로 가는 호화 요트
딜라일라에서 편안하고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플
레이어들이 캐릭터를 소개하고 관계를 형성할 시간을 주세
요. 딜라일라를 새 주인에게 넘겨주기 전, 리버풀에 도착할
때까지 선상에서 마지막으로 파티를 벌일 기회라는 점을 강
조합니다. 세상 근심과 돈 걱정을 잠시 잊고 최대한으로 즐겨
야 합니다.
그러다가 적절한 시기에 (아마도 오후 3~4시 정도) 빙산에
좌초된 냉장선을 발견합니다. 냉장선은 승객과 두 승무원 중
누가 발견해도 좋습니다 (판정 불필요).
냉장선을 발견하고 나면 대응 방법을 두고 논쟁이 벌어질
수도 있습니다.
무선으로 냉장선에 연락
외부의 도움
곧장 빙산으로 다가가 상황을
파악
등등
수호자는 플레이어들이 구조에 나서
는 방향으로 생각을 거들어야 합니다. 플레이어가 아무도 구
조할 생각을 하지 않을 경우에는, NPC 한 명이 나서서 그 배
를 항구까지 몰고 가면 큰 보상을 받을 수 있다고 말합니다.
돈이 절실한 요트 주인에게 매력적인 제안입니다. 어떤 경우
나, 탐사자들은 공해에 관한 제네바 협약 (박스)에 따라 적어
도 그 배의 사람들이 모두 살아 있고 구조가 필요한 상황인지
확인은 해야 합니다.
탐사자들은 결국 법적 의무와 책임감, 보상금에 끌려 냉장
선으로 향합니다.
- 무선통신 사용하기
그뢴란드 트로피스를 본 탐사자들이 좌초한 배와 무선통신을 시도하거나 관련 기관 (아마도 미국 해안경비대)에 연락하려 할 수도 있습니다. 그뢴란드 트로피스는 통신을 보내도 아무 런 응답을 하지 않습니다. 해양 관련 기관에 연락해서 탐사자 들이 소식을 전할 수는 있지만, 지원이 올 때까지 시간이 오 래 걸립니다. 탐사자들은 그 전에 스키아포드를 만날 것입니 다. 수색과 구조에 참여할 사람들을 더 부르면 보상을 받을 권리가 줄어들거나 없어질 수 있다는 점도 상기시켜 주세요.
탐사자들이 일찍부터 무선통신을 시도하지 않는다면, 모두 가 그뢴란드 트로피스를 수색하는 사이에 스키아포드가 무선 통신 장비와 요트의 조종 장치를 부수기 때문에 외부와 교신 할 기회가 없어집니다. 요트에 남아 있겠다고 고집을 부리는 탐사자가 있다면 다른 쪽으로 주의를 끌어 요트에서 떼어 놓 으세요. 두 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 그뢴란드 트로피스에서 이상한 소리가 나거나 이상한 광 경이 보입니다. 탐사자는 나쁜 일이 생겼을까 걱정스러 워 다른 사람들에게 알리려고 요트를 떠납니다.
• 그뢴란드 트로피스나 빙산에서 알 수 없는 것이 바다로 뛰어들면서 물을 크게 튀깁니다. 그리고 물 밑에서 무언 가 요트로 다가옵니다. 스키아포드는 은 장신구를 착용하지 않은 사람의 눈에 보이 지 않기 때문에, 탐사자가 딜라일라에 남아 있어도 요트에 올 라와 통신 장비와 조종 장치를 부술 수 있습니다. 보이지 않 는 무언가가 배를 공격하는 현장을 보면 이성 판정을 해야 합 니다 (1D3/1D6). 요트에 NPC를 혼자 남겨 두면 탐사자들에 돌아왔을 때 시체로 발견됩니다. 1.8미터 길이의 수정 화살이 가슴을 꿰뚫고 있습니다 (이성 0/1D4 손실).
1. 그뢴란드 트로피스
그뢴란드 트로피스는 과일, 육류, 생선, 채소, 유제품과 같이
변질되기 쉬운 물품을 운송하는 냉장화물선입니다. 운항하는
회사는 시몬스 앤 캘버트입니다. 이 배는 지금 북대서양의 빙
산에 얹혀 있습니다.
그뢴란드 트로피스는 40년 이상 된 선박으로, 크레인 세 개
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두 개는 제대로 작동하고, 하나는 손
상되었지만 고칠 수 있는 상태입니다. 주 갑판에 있는 해치
세 개를 통해 화물을 내려서 아래쪽에 있는 여러 선창으로 보
낼 수 있습니다. 선창으로 통하는 해치 두 개가 열려 있습니
다.
선교는 화물갑판 위쪽에 서 있는 주 상부 구조의 맨 위에
있습니다. 상부 구조는 다섯 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층 : 주방과 식당
2층 : 승무원 선실, 휴게실, 조리
준비실, 세탁실
3층 : 간부 선실과 휴게실
4층 : 선장 선실과 휴게실, 오락실
5층(선교) : 조타실과 무선통신 장비
• 건조: 할런드 앤 울프, 벨파스트
• 선적: 네덜란드
• 운영: 시몬스 앤 캘버트
• 종류: 정기 냉장화물선
• 길이: 117미터
• 배수량: 6,600톤
• 추진력: 6,660제동마력
• 승무원: 16명
그뢴란드 트로피스는 사실상 유령선입니다. 버려진 배처럼
보이고, 빙산에 달라붙어 있습니다. 빙산에 부딪쳐서 선체가
손상되었지만, 빙산에서 떼어낼 수만 있으면 다시 운항이 가
능할 것 같습니다. 동력은 꺼져 있습니다. 불빛도 없고, 온기
도 없습니다. 드러난 표면에는 얼음이 겹겹이 덮여 있습니다.
전체를 대강 살펴봐도 생명체의 흔적은 보이지 않습니다.
어둡고 병적인 분위기가 가득합니다. 차가운 바다가 선체
와 빙산을 때릴 때마다 배 전체에 반향에 울립니다. 어둠과
추위, 적막감을 강조하세요. 여기 있는 내내 음산하고 불길한
느낌이 들고, 그런 느낌은 탐사자들이 상부 구조와 선창을 살
필 때 더욱 강해집니다.
다음 부분에는 탐사자들의 행동과 관심사에 따라 수호자
가 심을 수 있는 정보가 나와 있습니다. 이런 정보는 수호자
가 적당하다고 생각할 때 발견되지만, 시나리오가 진행될수
록 발견 빈도를 높여 긴장감을 고조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플
레이를 시작하고 처음 30분 사이에 정보를 모두 퍼붓지는 마
세요.
1-1. 진입 : 주 갑판
선체는 빙산과 부딪칠 때의 충격으로 약간 손상되었지만 물
이 새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빙산에서 떼어 내기만 하면 육
지까지 몰고 가서 구조 보상을 받을 수 있을 것처럼 보입니
다. 거대한 갑판 해치 위로 크레인 세 대가 있습니다. 해치는
하나만 잠겨 있고 나머지 두 개는 열려 있어서 (하나는 전부,
하나는 반쯤) 아래쪽 선창으로 통합니다. 선수에는 대형 윈치
두 개와 닻 설비가 있습니다.
상부 구조 3층의 외부 갑판 우현에는 구명 보트가 걸려 있습 니다. 좌현에도 보트를 내리는 장 치가 있지만 구명 보트는 보이지 않습니다.
갑판 바닥의 얼음 위로 묵직한 것을 끌고 간 듯한 자국이
있습니다.
관찰력: 잘린 손이 얼어붙어 있습니다. +의료 : 상어 같은 것에 물려서 잘렸음
반쯤 열린 해치 : 해치 덮개가 뜯어져 있음
+) 조명이 없을 시 : 관찰롤 - 뜯긴 자국 근처가 울퉁불퉁하게 우그러져 있음
크레인 : 크레인 두 대는 선박의 전기
를 켤 수만 있으면 작동할 것 같습니다.
상부 구조에서
가장 멀리 있는 세 번째 크레인은 손상
마치
거대한 물체가 크레인에 부딪친 것처럼 접합부가 뒤틀리고
전선이 뜯어져 있음
손상된 크레인을 수리(상부구조에서 공구를 찾음) : 과학 (공학), 중장비 조작 또는 어려운 난이도의 기계 수리 판정 (6시간)
상부 구조 뒤편의 선미 갑판 바닥 : 얼어붙은 핏방울들
선창
주 갑판과 하부 갑판을 통해 접근할 수 있습니다. 선창 각각은 서로 떨어져 있습니다. 갑판 아래의 복도에는 선창과 압축기를 잇는 냉장 가스관들이 지나갑니다.
어둡고 춥고 기분 나쁜 곳입니다. 얼음이나 바닥에 놓인 물건을 밟고 미끄러질 수도 있습니다 (다급한 순간에 넘어지거나 걸리지 않으려면 민첩성 판정). 물론 광원으로 빛을 밝히면 그런 위험을 피할 수 있습니다.
갑판 아래의 복도에는 선창과 압축기를 잇는 냉장 가스관들이 지나갑니다.
개별 냉장 조절 장치가 있지만, 지금은 거의 작동하지 않습니다.
바닥 곳곳의 팔레트들 - 바리케이드로 쌓을 수 있을 것 같음
선창[1]
- 1층
육류 팔레트와 매달린 소의 시체들 틈에 방수포로 덮인 무엇들이 섞여 있다. 광원이 없을 경우, 어둡고 침침하게 고기같은 것들이 잔뜩 쌓여있는게 보인다. <육류와 승무원의 시체>
고깃덩어리 -> 민첩성 - 실패시 넘어짐. 고기에 얼굴을 박고, 그것이 시체라는 것을 깨달음. (1D3/1D6)
시체 조사 - 공통된 옷이 배의 승무원 같아 보입니다. 전부 16명입니다. 물린 자국에서 으깨진 상처까지 다양한 부상을 입었고, 신체 일부가 먹힌 사람도 있습니다.
관찰력(어려운판정) - 배의 마스터키 (+이성 0/1D2)
-2층
조사 - 화물을 고정하는 다양한 크기의 그물.
관찰력 - 구급상자. 파이프에 뭉텅이로 얼어붙은 피투성이 머리카락.
선창[2] : <채소와 과일>
- 1층
조사 - 그물이 널려져있다.
관찰력 - 손전등 (행운, 성공시 사용가능)
- 2층
불도저가 보인다.
조사 - 주위에 체인과 화물을 묶을법한 튼튼한 밧줄이 떨어져 있다.
선창[3]
- 1층
지게차가 있다. <유제품>
지게차 - 찢어진 옷 조각이 걸려있다.
조사 - 쇠지레, 빠루 두 개.
-2층
조사 - 석유통이 있다. 지게차와 불도저에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다.
관찰력 - 구급상자
작은 지게차와 불도저, 윈치 조작 - 연료를 다시 채우고 (경유) 보통 난이도로 중장비 조작 판정에 성공하거나 어려운 난이도로 기계 수리 또는 자동차 운전 판정에 성공
기관실
선창 맨 아래 구석에 있는 기관실. 문이 부서져 열려있고 석유 냄새가 강하게 풍깁니다. 조절 장치와 밸브, 스위치, 다이얼이 어지럽게 늘어서 있습니다. 마치 거대한 망치로 때린 것처럼 부서진 모습입니다. 바닥, 벽, 천장 할 것 없이 부서진 플라스틱과 금속 조각, 터진 파이프가 가득합니다.
조사 - 선내 통신 시스템 (수리하려면 두 시간 동안 작업하고 전기 수리 판정).
관찰력 - 연료와 공구통
엔진 시스템 : 어려운 난이도 과학 (공학) 또는 전기 수리, 극단적 난이도 지식 판정(선박용 전기 시스템에 익숙한 사람은 보통 난이도로 판정) 성공하면 배에 불이 켜지지만, 연결이 불완전해서 배의 일부는 아직 어둡습니다. 곳곳에서 불이 수시로 켜졌다가 꺼집니다.
(+기술자, 엔지니어는 배의 동력축이 돌릴수도 없이 아예 망가진걸 알음. 항구까지 견인해야함. 유능한 엔지니어가 있다면, 엔진이 돌기 시작하는 듯하다가 멈추면서 사람들을 실망시키는 장면을 연출)
상부구조 : 1층, 주방
주 갑판의 좌현 방향, 우현 방향에 상부 구조로 들어가는 문 있음 (모두 뜯겨나감)
좌현 방향의 문은 구부러지고 뒤틀려 갑판 위에 놓여 있고, 우현 방향의 문
은 아예 보이지도 않습니다.
좌현 방향 문 : 바깥에서 크고
무거운 것을 부딪친 것처럼 움푹 파인 곳이 있습니다. 잠
금 장치는 엄청난 힘으로 굽어지고 뒤틀렸습니다. 문틀도 비
슷하게 파손되어 있습니다.
우현 방향 문틀에 난 흔적 : 보면
마치 문을 안쪽에서 강하게 때려 통째로 뜯어낸 것 같습니다.
우현 방향에는 요리사의 육류, 채소, 유제품, 건조 식품 저
장고로 통하는 문(모두 잠김).
좌현 방향에는 선
창 관리 사무실 (잠김)과 이산화탄소 저장고 (잠김)로 통하는
문이 있습니다. 조명과 난방이 모두 꺼져 있어 실내는 춥고
어둡습니다. 좌현에서 우현으로 통하는 주 복도는 간부 식당,
주방, 승무원 식당, 선장 사무실과 기관장 사무실로 이어집니
다.
닫힌문 : 열쇠공/어려운 성공 근력/쇠지레 등 도구를 이용한 보통성공 근력
식품 저장고(열쇠공/완력) : 문이나 내부가 손상된 흔적이 없는, 평범한 실내. 냉장실 선반에는 식품들이 가지런히 포장되어 있
습니다 (냉장 시스템은 작동하지 않음).
음식 - 상했음
관찰력 - 화염병을 만들 수 있는 병과 천 조각. (아이디어 판정으로 화염병을 만들 수 있을거같다고 함)
-
(1) 간부 식당 : 식탁과 의자가 줄지어 있습니다. 반쯤 먹은 음식
이 접시 위에 차갑게 남아 있고, 식기류는 온통 흩어져 있습
니다.
(2) 주방 : 넓은 주방에 큰 솥과 냄비, 그 밖의 조리 기구들이 있습
니다. 불이 꺼진 스토브에 놓인 큰 솥에는 찬 음식이 남아 있
습니다. 스튜 냄비가 뒤집혀 있고, 내용물은 바닥에 고인 채
로 얼어 있습니다.
온갖 종류의 주방용 칼과 기구들
관찰력 - 대형 식칼. 날에는 우유 같은 흰색 물질이 덮여 있습니다.
(3) 승무원 식당 : 간부 식당과 비슷하지만, 식탁들이 바리케이드
를 쌓은 것처럼 한쪽으로 몰려 있습니다. 식탁이 뒤틀리고 부
서진 채로 피에 덮여 있는 것을 보면 바리케이드는 별 도움이
되지 않은 것 같습니다. 바닥에 핏자국이 길게 얼어붙어 있습
니다.
관찰력 - 바닥과 벽에 남아 있는 핏자국과 살점들.
(4) 기관장 사무실(잠김): 금속제 서류함과 책상, 회전의자가 있습니다. 방 은 대부분이 정돈되어 있지만, 오른쪽, 왼쪽 서류함 서랍 두 개가 열려 있 고 누가 물건을 찾으려고 뒤지기라도 한 것처럼 여러 가지 서 류들이 반쯤 나와 있습니다.
오른쪽 서랍 - 주 갑판의 크레인에 관한 문서
왼쪽 서랍 - 다양한 안전 점 검 양식, 재고 목록, 이산화탄소 통 구입 명세서
(5) 선장 사무실 : 정돈된 방입니다. 책상과 회전의자, 책장이 있다.
책상 - 선장 일 지와 언 커피가 반 정도 차 있는 머그잔
관찰력 - 플레어건(비어있음)
책장 - 영어로 된 해상법 관련 도서
선장 일지(노르웨이어) - 2016년 2월 13일에 노르웨이 베르겐에서 채소, 과일, 유제품, 육류 화물을 싣고 그린란드의 마니초크를 향해 출항.
2월 16일, 빙산이 그뢴란드 트로피스를 들이받은 사건이 마지막으로 서술됨
충격 때문에 배가 손상되자 기관장 군나르 울프손이 선체를 점검하고 손상 정도를 파악 하라는 명령을 받고 나갔습니다. 일지에 따르면, 무선통신사 토롤프 로프그렌이 이상하게 행동하면서 장비를 부쉈기 때문 에 육지와 교신할 수가 없었습니다. 로프그렌은 자기 선실에 감금되었고, 어떻게 된 일인지 선장이 곧 조사를 하기로 했습 니다.
해상법 관련 도서(영어)(적당한 직업과 경력을 갖춘 탐사자나 선원 NPC가 법률 판정이나 어려운 난이도의 지식 판정) - 해난구조법에 따르면, 난파선을 발견한 사람은 회수한 물품의 총액에 상당하는 권리를 얻습니다. 버려진 선박이라는 점만 증명하면 그 안에 있는 모든 것이 발 견자에게 돌아가는 것.
해상에서 위기에 처하거나 실종된 타인 소유의 배나 화물을 구해 낸 사람은 구한 재산의 가치 에 따른 보상을 받을 자격이 있습니다. 선박의 주인이 적극적 으로 선박이나 싣고 있던 물건을 찾으려 하지 않았으면 난파 선이 버려진 것으로 보아 유실물법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그 경우는 주인이 권리를 포기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난파선을 발견한 사람은 회수한 물품의 총액에 상당하는 권리를 얻습니다. 선박의 주인이 난파선을 포기했기 때문에, 버려진 선박이라는 점만 증명하면 그 안에 있는 모든 것이 발 견자에게 돌아가는 것입니다. 유실물법이 적용되지 않는 경우라도, 구조한 선박을 가질 수는 없지만 보상을 받을 권리는 얻습니다. 보상 금액은 선박 의 가치, 안에 있는 물품/화물의 가치, 회수 작업의 성공 정 도, 환경에 끼치는 피해의 완화 수준, 구조된 선박이 처해 있 던 위기의 심각도에 따라 다릅니다. 인명 구조 여부, 구조에 든 노동과 비용, 감수한 위험과 같은 요인도 보상에 영향을 줍니다.
(6) 모터 외곽 : 배의 동력을 책임지는 모터. 기둥처럼 생김.
(7) 승무원 화물 : 캐리어나 골프채 등 누가봐도 화물인게 잔뜩 쌓여있다.
(8) 탈의실 : 꺆!
(9) 화물 관리 사무실: 벽을 가득 채운 선반과 서류함, 혼잡한 책상과 의자 하나가 전부입니다.
서류함 - 화물 목 록, 법률 문서, 관세 양식
관찰력 - 육류 (쇠고기, 돼지고기 등), 신선한 과일과 채소, 유제품 등 이 자세히 적힌 목록
(10) 이산화탄소 저장실 (열쇠공/완력): 이산화탄소는 배 전체의 진화와 (특히 기관실, 주방, 선창) 선창의 냉장에 사용됩니다. 이산화탄소 가 든 통은 높이가 1.5미터 정도이며, 가득 찼을 때의 무게는 약 130킬로그램이고 비어 있을 때의 무게는 약 86킬로그램 입니다. (무기로 사용 가능)
관찰력 - 구급상자(체력+2)
(11) 선내 매점 : 낡은 매점. 음식들은 다 썩었거나 부패했다.
(12) 선창 환경 조절 : 선창의 온도 등을 조절 할수있는 기계가 잔뜩 있지만... 부숴졌다.
(13) 비번 식당 : 낡았다.
상부 구조: 2층, 승무원 선실
어두운 계단을 올라 2층으로 갈 수 있습니다. 계단은 그 위로
도 이어집니다. 적막한 복도를 통해 다양한 승무원 선실, 승
무원 라운지와 바, 세탁실, 진료실로 갈 수 있습니다. 이 구역
의 방들은 문이 전혀 잠기지 않았고, 대부분은 열려 있습니
다. 가끔 열렸던 문이 닫히면서 배 전체에 금속성 반향이 퍼
집니다.
승무원 선실: 비슷비슷하게 생긴 방마다 침대 하나와 개인 사
물함, 옷장, 주인의 취향에 맞는 장식 (포스터나 달력)이 있습
니다. 주인이 없는 것처럼 보이는 선실들도 있습니다. 인간이
낼 수 없는 힘으로 파괴된 것 같은 문도 곳곳에 보입니다.
관찰력 - 핏자국
행운 - 얼어붙은 피로 뒤덮인 승무원 선실.
승무원 라운지: 저렴하고 편안한 소파와 커피 테이블이 놓여
있습니다. 한쪽에는 금속 블라인드를 내려 잠근 바가 있습니
다 (바 뒤에는 술도 있습니다). 바닥에 플레잉 카드가 흩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프 로젝터가 달린 DVD 플레이어, 벽면 스크린, 인기 영화들이 늘어선 선반도 있습니다
카드 자세히 조사 - 카드 몇 장에는 피가 말라 붙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블라인드 조사 - 누군가 근처 바닥에 놓여 있
는 쇠지레로 금속 블라인드를 열려다가 실패한 것 같습니다.
관찰력 - 구급상자
(14) 주방장실 : 승무원 선실과 비슷하지만 더 화려함. 책장, 책상, 의자, 바닥에 떨어진 손도끼가 있음.
책장 - 요리에 관한책 잔뜩
(15) 갑판장실 : 주방장실과 비슷하게 평범... 볼건 없는듯
(16) 세탁실 : 세탁실임. 세탁기 몇개가 짓눌린듯 짜부됨. 빨랫감이 있음.
빨랫감행운 - 변색된 피투성이 단도.
(17) 진료실 : 진단 공간과 세척 시설, 찬장, 벽면 약장, 바닥에 깨진 모르핀 병 몇 개.
찬장 조사 - 손전등 두개
벽면 약장 - 벽면의 약장이 부서져 열려 있 고 안에 있는 약병들이 보입니다 (항생제, 페니실린 등)
자세히 조사 - 이미 사용한 주사기가 많이 있음.
진단 공간과 세척 시설, 충분한 양의 응급처치 물품
이 있습니다 (붕대, 항균 거즈 등). 진단 장비, 소생술 장비, 정
맥 주사 키트, 소독제, 제세동기와 같이 심각한 부상을 치료
할 때 쓸 수 있는 의료 설비도 있습니다.
의료 교육을 받
은 탐사자가 보기에, 수술과 일상적인 진료가 충분히 가능한
수준입니다.
(1인당 하나씩 구급상자 챙기기 가능)
(18) 전자기기 : 알수없는 기기가 잔뜩
상부 구조: 3층, 간부 선실
아랫층과 구조가 비슷해 보이는 3층.
중간으로 올라오면 관찰력 - 구급상자
간부 선실(한명씩 한 방을 조사할 시 행운판정) : 구조가 비슷하지만, 간부 선실이 승무원 선실보다 넓습니다.
한 선실에 책이 널려 있습니다. 고전 문학에서 전설과 민담까 지 다양합니다. 등이 갈라진 북구 전설 책 한 권(핸드아웃)이 바닥에 펼 쳐져 있습니다. 펼쳐진 부분은 붉은 에릭 사가 일부입니다. 왼쪽에는 고대 노르드어가 있고, 오른쪽에는 번역된 내용이 있습니다. 책의 주 인은 역사에 관심이 많은 승무원이었는데, 스키아포드와 수 정 활을 보고 전설을 기억해 냈던 것입니다.
관찰력 - 흩어진 책들 밑 은제 만년필
핸드아웃 <붉은 에릭의 사가> : 1265년에 지어진 붉은 에릭 사가는 토르핀 칼세프니
와 아내 구드리드가 그린란드를 발견하고 정복하는 이
야기입니다. 토르핀 칼세프니와 구드리드가 이끄는 탐
사대는 북방 탐험에서 많은 원주민을 만나고 죽입니
다. 한번은 스키아포드 (외발이라는 뜻)를 만났는데,
스키아포드는 에릭의 아들 토르발드를 죽이고 사라졌
습니다. 생존자들은 집으로 돌아갔고, 다음 봄에 다시
배를 타고 그린란드로 갔습니다.
(19) 간부 세탁실 : 죽은 승무원 한 명. 내장이 쏟아져 있고, 시체 일부가 먹혔습니다 (1/1D4).
관찰력 - 구급상자
(20) 간부 라운지 : 승무원 라운지보다 소파와 테이블이 약간 더 고급스럽습니다. 바닥에는 바에서 꺼냈을 법한 빈 위스키 병 들이 잔뜩 있습니다. 깨진 병들도 많습니다. (+바닥에 넘어지거나 엎드려 바닥을 조사하는 사람은 날카로운 유리에 다칠 위험 이 있습니다. )
약 1.8미터 길이의 둥글고 길쭉한 유리가 벽에 박혀 있습니다
유리 - 유리보다는 수정을 닮았고, 작살처럼 생겼습니다. 만지면 얼음처럼 차갑습니다. (어려운 근력판정-날카롭고 미늘이 있는 끝 부분이 드러 납니다. 탐사자들이 지금까지 본 어떤 물질과도 다릅니 다. 그나마 가까운 것을 찾자면, 극도로 단단한 강화 유리 를 닮았습니다.)
관찰력 - 장전된 플레어 건 (1D10+3+화상).
상부 구조: 4층, 고위 간부 선실
구명보트 : 우현방향에 하나.
보트 주위 조사 - 보트를 내린 흔적
보트 조사 - 뭔가가 덮힌 방수포가 있습니다.
방수포 조사 - 처참한 피투 성이 시체(0/1D3) (+관찰력-줄이 풀린 방수포가 피에 절어서 보트 한쪽 끝에 걸려 있음)
(21) 오락실 : 핀볼 기계, 녹색 천이 깔린 카드 테이블, 각종 보드게임, TV와 DVD 플레이어, 다양한 영화가 있습니다.
(22) 기관장 선실 : 침실은 깔끔합니다. 안쪽에 휴게실과 화장실 있는 듯 합니다.
휴게실 - 엉망입니다. 큰 책상 위에 선내 기계 설비 도 표, 갑판 도면, 크레인 도면, 그 밖의 공학 문서들이 잔뜩 흩어 져 있습니다.
흩어진 서류 - ‘이산화탄소? 크레인?’ 이라는 메모
화장실 - 피로 물든 수건
관찰력 - 배의 도면
(23) 선장 선실 : 내부는 멀쩡. 깔끔하고, 파괴나 살육의 흔적도 없 습니다. 로비에서 침실, 휴게실, 욕실로 갈 수 있습니다.
휴게실 - 편안한 의자 셋, 책상, 업무용 의자가 있
습니다.
책상 조사 - 캡틴 : 헬마르 엥스트롬. 라는 명패
관찰력 - 카펫이 바닥에 해치를 발견함. 열어보니 럼이 잔뜩 들어있음. (선장의 개인 럼창고)
책상에는 선장 일지, 은제 지칼, 종이와 펜이 있습니
다. 벽에 붙은 탁자에는 럼이 든 디캔터가 놓여 있습니다. 디
캔터 병목을 감은 짧은 체인에 은제 라벨이 붙어 있습니다.
(24) 무선통신사 선실(잠김) : 안쪽에서 침대 매트리스를 세워 입구를 막아 놓은듯. 안은 옷가지와 개인 물품이 마구 흩어져 있습니다. 빈 침대 프레임 밑으로 공포에 질린 표정으로 눈을 크게 치뜨고 죽어있는 사람(무선통신사 토롤프 로프그렌)의 시체를 발견함. (0/1D3)
옷가지 조사 - 이 선실을 엉망으로 만든 사 람은 다쳤던 것 같음.
개인물품 조사 - 이름을 알수있음 (토롤프 로프그렌)
시체 조사 - 경동맥이 잘렸고, 몸
과 팔에도 단도에 베인 듯한 상처가 많습니다. (+관찰력 - 시체 아래 은손잡이 대형 면도칼이 있습니다.) (+아이디어 - 자살에 쓴 것으로
추정)
(25) 항해사 선실 : 평범한 선실.
상부 구조: 5층, 조타실
5층으로 올라가는 순간, 피범벅이 된 내부 계단이 이어집니다... 그 핏자국은 (26)방 뒤쪽으로 이어져 있습니다.
(26) 조타실 : 들어가자마자 처절하고 심각하게 파괴된 기계의 모습이 보입니다. 큰 창이 있어서 배의 다른 곳보다 밝기 때문에 심각 하게 파손된 모습이 바로 눈에 들어옵니다. 조종 장치는 부서 지고 조종간들은 휘거나 뒤틀리거나 뽑혔습니다. 조종 장치 의 금속 외피도 심하게 우그러져 있습니다. 창문은 금이 잔뜩 가고 서리가 덮여서 밖이 잘 보이지 않습니다. 종이와 지도가 바닥에 어지럽게 널려 있습니다. 좌, 우 방향으로 난 문으로 나가면 상부 갑판이 이어짐.
상부갑판 - 선미 방향으로 난 외부 계단 두 개를 통해 구명 보트 갑판으로 갈 수 있습니다.
파괴상태 조사 - 사 람 한 명 이상이 운항을 막으려고 심하게 날뛴 것 같습니다.
관찰력 - 조타실의 파손 부분에는 혈흔이 없습니다. 벽을 살펴보니 소방용 도끼를 걸었던 자리가 있습니다.
자료조사 -구급상자
+)조타실은 스키아포드가 부쉈습니다. 그 전에 토롤프 로프그렌이 괴물의 모습을 보고 발작해서 벽에 걸린 도끼를 들고 통신 설비를 마구 내리찍었습니다. 승무원들이 달려들어서 겨우 제지했지만 이미 장비는 수리할 수 없을 정도로 손상된 뒤였습니다.
(27) 무선조종실 : 조타실을 통해 들어갈 수 있습니다. 금속 본체가 파괴된 틈으 로 뽑혀 나온 전선들은 끊어졌고, 마이크는 완전히 산산조각 이 났습니다. 구체적인 손상 상태는 조타실과 좀 다릅니다. 무선통신실은 도끼를 든 사람 한 명이 힘을 쓰면 충분할 정도 로만 부서졌습니다. 조종 장치와 통신 장치 모두 수리할 수 없을 정도로 망가졌습니다. 들어가면 바로 누군가 통신 시 스템을 부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잔해조사 - 반쯤 묻힌 도끼
관찰력 - 무선통신실의 파손된 부분에 약간씩 혈흔이 있습니다.
과학 (공학), 조종 (보트), 중장비 조작이 있거나 (판정 불필요) 어려운 난이도로 기계 수리 판정 - 이 배를 직접 몰 수는 없지만 빙산에서 떼기만 하면 견인할 수는 있다는것을 알아챕니다. 이러한 기능이 있는 탐사자는 배에 불을 켜려면 갑판 아래의 기관실에 가야 한다는 것도 압니다.
(28) 차양 : 평범한 차양입니다. 그늘을 피하기 딱입니다.
빙산 수색
얼음으로 향하기 (민첩성 - 실패시 배로 돌아가거나, 강행해야 함. 또 실패시 다침(1D4) 바다로 떨어질 시, 익사 위험 - 건강(어려움) 판정)
옷을 더 껴입지 않았음 - 건강판정 : 실패시 30-60분 후 저체온증(정신혼란, 모든 판정 패널티주사위, 피해 1D4. 몸을 녹이거나 죽을 때까지 한 시간 간격으로 계속 건강 판정을 하고, 실패할 때마다 피해를 1D4씩 입습니다. 건강 판정에 실패할 때마다 다음 번 건강 판정의 난이도가 높아집니다.)
몸을 녹이면서 쉬면 체력 1D3을 회복하며, 그 후에는 정상적으로 체력을 회복합니다.
빙산 조사 - 구명보트. 부서지고 깨진 보트의 잔해가 피와 함께 얼어붙어 있습니다. (승무원 두 명이 구명 보트로 탈출하려고 했지만, 스키아포드가 물에 뛰어들더니 구명 보트를 빙산으로 끌고 가 사람은 죽이고 배는 던져 버렸습니다.)
스키아포드와 싸우기
플레이어들이 기지를 발휘해서 안 보이는 괴물과 대적할 방법을 생각해 낼 수도 있습니다. 아래에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해 두었습니다. 무턱대고 괴물에게 달려드는 것보다는 주변에 있는 자원을 활용해서 작전을 짜는 편이 좋습니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돋보이게 만들어 주세요.
중장비를 써서 함정을 파거나 공격을 할 가능성이 큽니다.탐사자들 자신이 미끼가 되려 할 수도 있습니다. 이를테면,미끼 역할을 맡은 탐사자가 괴물을 끌어 오는 사이 (긴장 속에서 냉정을 유지하기 위한 이성 판정) 다른 사람들이 적절한 시기에 문을 열고 닫으며 스키아포드를 정해진 곳으로 유도해서 (기계 수리나 민첩성 판정) 크레인이나 불도저로 괴물을 쫓아낼 수 있습니다 (자동차 운전이나 중장비 조작 판정). 플레이어의 계획을 점검하면서 부분마다 필요한 판정의 종류를함께 정하세요. 반복 판정은 성공 확률만 낮아지니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행동마다 판정 하나씩이면 적당합니다 (예: 탐사자가 앞서 달리며 괴물을 끌어 올 경우 민첩성 판정 한 번으로 처리하고 강행 허용).
계획을 완성하고 각 부분을 실행할 탐사자를 정한 후에는 준비가 다 되었고 모두가 같은 기대를 가지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스키아포드가 기대와 어긋나게 행동하는 바람에 마지막 순간에 탐사자 한명이 기지를 발휘해야 하는 경우도 얼마든지 생길 수 있지만, 플레이어의 계획을 완전히 무용지물로 만들어서는 안 됩니다. 긴장감과 극적인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은 좋지만, 그러다가 모두에게 불만스러운 결말로 가서는 안 됩니다.
밀가루나 얼음 이용: 밀가루 등의 음식물을 던지거나 갑판에얼음을 뿌려 보이지 않는 괴물의 움직임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준비한 장소에 있으면 괴물이 접근할 때 얼음이부서지는 모습이나 소리로 알아챌 수 있습니다. 탐사자가 은을 이용해서 스키아포드를 보는 방법을 모를 때 유용합니다.
덫 이용: 미끼 역할을 맡은 탐사자가 괴물을 덫으로 유인합니다. 다양한 덫을 만들 수 있습니다. 구덩이에 날카로운 금속과 파이프를 꽂고서 그 위를 가릴 수도 있고, 방 하나에 기름통을 가득 넣은 뒤 스키아포드가 들어오면 재빨리 불을 붙일수도 있고, 괴물을 잠시나마 선창에 가둘 수도 있습니다 (빠져나오는 데 얼마나 걸릴지는 수호자 재량).
불도저/지게차 이용: 미끼가 스키아포드를 정해진 곳으로 꾀어내서 주의를 끌고, 중장비로 들이받아 날려 보내거나 부상을 입힐 수 있습니다. 불도저로 괴물을 함정에 빠뜨리거나 지게차로 벽에 밀어붙인 후에 여럿이 함께 공격할 수도 있습니다.
크레인 이용: 크레인은 갑판에 고정되어 있지만, 괴물을 근처로 유인하고 후려쳐서 큰 타격을 줄 수 있습니다. 크레인 두개에 그물과 강철 케이블을 연결해서 괴물을 잡는 덫을 만들수도 있습니다.
이산화탄소 이용: 이산화탄소 저장실을 확보한 탐사자들은통에 든 압축 가스를 공기총처럼 이용해서 괴물에게 물건을발사할 수 있습니다. 압축된 이산화탄소는 가열하면 폭발한다는 점에 주의하세요. 밀폐된 장소에서 스키아포드를 향해이산화탄소를 대량으로 강하게 분출하면 산소를 밀어내서 질식시킬 수도 있습니다. 이런 방법들을 쓰려면 과학 (공학)이나기계 수리 등 적절한 기능의 판정에 성공해야 합니다 (적절한직업이나 배경을 가진 탐사자가 없으면 어려운 난이도의 지식 판정도 가능). 괴물을 적당한 장소로 데려올 필요도 있습니다 (탐사자를 미끼로 쓰는 일도 일어날 것입니다). 밀폐된방에 괴물을 가두고 이산화탄소를 가득 채우면 괴물이 흥분하며, 질식할 수도 있습니다. 흥분 상태에서는 쉽게 무리하기 때문에, 1D6+1라운드가 지나면 피해를 입기 시작합니다. 체력이 절반으로 떨어져 의식을 잃거나, 죽거나, 밀폐 공간을 빠져나와 신선한 공기를 마실 때까지 라운드당 피해를 1D6씩입습니다 (장갑 무시). 이산화탄소 한 통을 괴물에게 뿌리는것만으로는 피해를 줄 수 없지만, 수호자 판단에 따라서는 잠시 물러난다고 해도 좋습니다.
스키아포드
근력 280 건강 240 크기 210 민첩성 70 지능 50
외모 — 정신력 40 교육 — 이성 — 체력 45
피해 보너스: +5D6 체구: 6 이동력: 7/9 수영 마력 8
전투
라운드당 공격 횟수: 1 (물기, 짓밟기, 잡아서 뭉개기 또는 무
기 공격)
공격: 스키아포드는 근접전에서 갑자기 앞으로 돌진해 물거나, 발로 적을 짓밟을 수 있습니다. 장거리에서는 수정 활로작살 같은 화살을 발사할 수 있습니다.
근접전 (격투) 60% (30/12), 피해 5D6
잡아서 뭉개기 (근접전 액션) 이번 라운드에 적을 잡아서 다
음 라운드에 뭉갭니다. 피해 5D6
사격 (수정 활) 50% (25/10), 피해 1D8+2D6
회피 35% (17/7)
잡아서 뭉개기 (근접전 액션): 움켜쥐는 발로 대상을 붙잡습니다. 대상은 근력의 대항 판정에서 이겨야 풀려날 수 있습니다. 스키아포드는 발로 쥔 대상을 뭉개서 피해 5D6을 줄 수있습니다.
수정 활 (장거리 공격): 스키아포드는 특이한 활로 적에게 1.8미터 길이의 작살 같은 화살을 쏠 수 있습니다. 기본 거리는40미터이고, 명중하면 피해 1D8+2D6을 줍니다. 화살에 맞은 대상은 극심한 추위를 느끼며, 수정 화살이 박혀 있는 동안 라운드마다 피해를 1씩 입습니다.
투명: 피부가 은에 (장신구, 지칼, 식기 등) 닿아 있는 사람에게는 보입니다.
장갑: 피부로 5점. 은제 무기는 장갑을 무시합니다.
주문: 없음.
이성 손실: 스키아포드를 보면 이성 1D4/1D8 손실.
이야기 마무리
이 시나리오의 결말은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탐사자들이 스키아포드를 죽이고 요트를 수리할 수도 있습니다. 괴물을 덫으로 잡을 수도 있습니다. 언젠가는 밖으로 나오겠지만, 탐사자들은 냉장선에 있는 구명 보트로 탈출하거나 딜라일라를타고 도망칠 시간만 벌면 됩니다. 탐사자들이 창의력을 짜내고 영웅적인 활약을 벌였음에도 불구하고 결국 괴물의 먹이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일찍부터 무선통신을 보낸 경우에는 스키아포드를 물리친 뒤 지나가던 배나 구조대가 나타나 탐사자들을 데려갈 수도 있습니다.
탐사자들이 살아서 구명 보트를 타고 떠난 경우에는 마지막 장면을 다음과 같이 묘사하세요:
북대서양의 어두운 물 위로 보트가 미끄러집니다. 지나가는 배에 구조될 수도 있겠지만, 그럴 가능성은 희박합니다.운이 좋으면 갈증과 허기, 추위를 모두 이기고 살아서 이 이야기를 전할 수도 있겠지요. 최소한 그뢴란드 트로피스 승무원들이나 탈출하지 못한 동료들처럼 되는 것보다는 나은 처지입니다.
체온으로 서로의 몸을 덥히려고 뭉치면서 빙산과 냉장선을 돌아봅니다. 그림 같은 장관입니다. 이제는 바람도 잦아든것 같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뭔가 하얀 것이 움직이다가 빙산에서 검은 물 속으로 떨어지며 물을 크게 튀깁니다. 너무나피곤합니다. 눈에 헛것이 보이나 봅니다. 설마 그게 따라오는건 아니겠지요…